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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상 AR Camera가 orthographic처럼 나오는 현상
Posted Date: 2020-06-24 10:26     Edited Date: 2020-06-29 7:13     Writer: sjpark

1. SDK Version: 5.0
2. Development Environment: Unity
3. Tracker/Scanner:
4. License Type(Free / Pro-One Time Fee / Pro-Subscription / Enterprise): free
5. Target Device(Optional):

 

AR Camera의 projection은 perspective모드로 되어있으나, 실제 카메라투영은 orthographic으로 나오더군요.

뭔가 코드에서 강제로 ortho로 바꿔서 카메라를 평면으로 보게 하는것 같은데, perspective로 보도록 할 수 없나요?

안된다면 이유가 궁금합니다.

AR에서 3D처럼 카메라에 붙어있는 UI를 만들고 싶은데 카메라투영이 ortho로 나오다보니 불가능하네요.

Posted Date: 2020-06-26 4:15     Edited Date: 2020-06-26 4:15     Writer: sjkim

MAXST AR SDK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저희 AR Camera의 projection은 Perspective로 되어있으며,

또한 실제 projection도 Perspective로 나옵니다. 

 

어떠한 현상을 보시고 AR Camera의 projection을 orthographic으로 생각 하셨나요?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질문해주세요.

 

 

Best regards

Francisco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0-06-29 1:33     Edited Date: 2020-06-29 1:33     Writer: sjpark

사진을 첨부드립니다.

유니티상에서 play시 카메라가 orth처럼 변경되네요. 그래서 Z축의 이동과 관계없이 UI들이 2D로 보입니다.

모바일에 빌드해도 동일하구요.

 

 

Posted Date: 2020-06-29 2:19     Edited Date: 2020-06-29 5:28     Writer: sjkim

저희가 MAXST AR SDK의 AR 기능을 이용해보면, ARCamera의 projection 타입은 항상 Perspective입니다.

따라서 객체 및 UI들이 3D로 보입니다.   

 

MAXST AR SDK의 AR 카메라는 아래 그림과 같이

AR 기능이 실행 후에도 projection 타입은 Perspective 입니다.  

 

 

따라서 저희 AR SDK의 ARCam에서 projection 타입을 Orthgraphic으로 변경되는게 아니라,

sjpark께서 작성하신 코드에서 AR 기능을 실행하시면, 카메라가 Orthographic로 변경되는것 같습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질문해주세요.

 

 

Best regards

Francisco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0-06-29 6:10     Edited Date: 2020-06-29 6:10     Writer: sjpark

현재 직접 작성한 스크립트에서는 카메라를 orthographic으로 바꾸는 코드가 없습니다.

아 정확히 말씀드리면 카메라옵션상으로는 Perspective로 나옵니다.

그런데 Field of view나 카메라오브젝트의 자식으로 UI등을 붙였을때 Z축이동에 따른 거리감이 무시되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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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K버전은 5.0입니다.

Image Tracker씬에서 테스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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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Date: 2020-06-29 7:13     Edited Date: 2020-06-29 7:13     Writer: sjkim

카메라는 Projection되어 디스플레이(모니터) 상에 출력됩니다. 

Projection이란 X,Y,Z의 좌표가 X,Y 좌표로 가공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에 Projection이 되면 Z값이 배제가 되어, 거리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미지 투영에 대해 스터디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질문해주세요.

 

 

Best regards

Francisco

MAXST Support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