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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니티 SLAM 샘플 프로젝트 빌드에 관하여 질문 드립니다.
Posted Date: 2021-08-24 3:30     Edited Date: 2021-08-27 5:31     Writer: san10905

※오류사진

※문제: 현재 유니티 샘플 프로젝트로 빌드를 하였지만 (Gradle Build System: Gradle Build Failed. See the console for detalis.) 오류라고 뜨며

1.오류내용:WARNING: The option 'android.enableR8' is deprecated and should not be used anymore.
It will be removed in a future version of the Android Gradle plugin, and will no longer allow you to disable R8.

빌드가 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관련 셋업 가이드는 다보고 진행하였습니다. 

빌드가 되지 않아서 임의로 해당 오류에 대하여 찾아보고  안드로이 빌드 관련으로 환경설정을  Custom Base Gradle 켜주고 Gradle 버전 3.4.0 으로 바꾸어주니 빌드는 되었지만 앱이 팅귐 현상이 일어나더군요. 올바른 방법이아니라서  (Gradle Build System: Gradle Build Failed. See the console for detalis.) 오류 원인을 알고 싶네요. 

혹시 Android 세팅부분에서 제가 놓친것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따로 무엇을 더해주고 해야하는지 질문합니다.(SLAM해당영상 보고 꼼꼼히 진행 하였지만 빌드 문제로 곤혹을 치우고 있네요)

2.마지막으로 궁금한것이 지금 SLAM영상의 경우 양재역이지만 제가 열었던 프로젝트는 실내지역이며 실내지역의 Object들과 카메라들이 찍혀 나옵니다. 저희가 별도로  현장에서 찍은 카메라가 데이터로 남는것인데, 저희가 별도로 다른 공간에서 카메라를 찍었을경우 데이터로 찍혀서 나오는 것과  데이터로 찍힌 물체의 가상의 오브젝트가 나오지만 저희가 원하는 오브젝트만 나올수 있게도 가능한건지 질문합니다.

Posted Date: 2021-08-24 6:55     Edited Date: 2021-08-24 6:55     Writer: hjyim

MAXST VPS SDK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1번 항목에 대해서는 2가지를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Unity 버전 2020 3.6.f1 확인
- Player Setting -> Android -> Pubilshing Settings -> Use R8 (non checked)

2번 항목의 경우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넓은 범위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 시뮬레이션 데이터는 개발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실제 모바일 폰에서 동작할때는 포함되지 않고 물리적인 카메라가 작동하여 공간을 인식하고 위치를 찾습니다.
개발 과정에 편의성을 위해서 제공하고 추가로 개발되는 물체를 배치하거나 카메라 이동에 따른 기능을 개발하는 등에 테스트 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08-24 7:24     Edited Date: 2021-08-24 7:35     Writer: san10905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1번 항목에 대해서 버전은 2020 3.6 사용하였구요

Use R8 버튼 해제 시켜주었고, Build Custom Main Manifest 와 Custom Main Gradle Template 체크 시켰습니다.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오류가 같은 사항으로 뜹니다 ㅠ 

혹시 기존 SLAM 영상에는 없던데,  SLAM 샘플링 프로젝트에 별도로 VPSSDK를 넣어주어야 하나요??

MAXST사에서 빌드하실때는 JDK SDK NDK 세팅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Posted Date: 2021-08-24 9:00     Edited Date: 2021-08-24 9:00     Writer: hjyim

san10905님 환경과 유사하게 설정을 하고 빌드를 진행해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Unity 2020.3 버전대와 Android Build Tools 31.0.0 버전대와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수정된 gradle 파일을 적용해서 빌드하면 정상 수행 될 것으로 보입니다. (Assets\Plugins\Android 폴더 아래 복사)

gradle 파일 수정 버전

그리고 프로젝트 설정에 다음항목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Build Custom Main Manifest 와 Custom Main Gradle Template 그리고 Custom Launcher Gradle Template을 체크 유지하셔야 합니다.
Build Tools에서 문제가 있어서 29.0.3으로 수정하였고, 환경에 따라 변경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Android SDK에 해당 버전 Tools 설치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만일 최신 AR Core 버전 문제로 앱 실행 시 충돌 발생이 생긴다면 버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시면 됩니다.
To-Be : implementation 'com.google.ar:core:1.22.0'
As-Is : implementation 'com.google.ar:core:1.25.0'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08-25 2:26     Edited Date: 2021-08-25 2:36     Writer: san10905

문제점 파악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아직 여전히 빌드가 되지 않습니다ㅠ...

1.Unity2020.3.6f1버전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SDK Tools 31.0.0은 지우고 SDK Tools 29.0.3 수정 / Build Custom Main Manifest, Custom Main Gradle Template, Custom Launcher Gradle   Template 3가지 체크 하고 구글드라이브 링크로 주신 수정본 파일 Android 폴더아래 복사 / 

이 3가지를 해보았는데 현재 여전히 빌드 문제가 됩니다..ㅠ

Gradle버전 문제는 뜨지않지만 

1 exception was raised by workers see the console for details 작업자에 의한 1개 예외처리 오류 문구가 뜹니다 ㅠ

빌드 키세팅도 만들어주어 넣어봤는데 잘안되었습니다.

세부적인 오류문구는  

> Configure project :launcher
WARNING: The option 'android.enableR8' is deprecated and should not be used anymore.
It will be removed in a future version of the Android Gradle plugin, and will no longer allow you to disable R8.

이라고 뜹니다.. 혹시 죄송하지만 따로 세팅해준게 더 있는지 질문합니다.

추가적으로 세팅해준건 ARCore부분 이야기하셔서 플러그인 XRPlugin에서 세팅 해주고 체크 해주었습니다.

Posted Date: 2021-08-25 3:12     Edited Date: 2021-08-25 3:12     Writer: hjyim

san10905님 각각의 에러 행별로 디테일 로그는 공유해 주실 수 있을가요?

따로 셋팅해둔 부분은 없어서 자세한 로그를 전달받아 조언을 드리는 편이 도움을 드리기 쉬울 것 같습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08-25 3:40     Edited Date: 2021-08-25 3:40     Writer: san10905

답변 감사합니다.

구글드라이브 링크로 엑셀화된 파일, 에러 사진 같이 첨부해놓았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NKjJT69es-Q3LI6GCL1Twdt4iW8SAlF_G1ZGvZvG6_Y/edit?usp=sharing

Posted Date: 2021-08-25 5:30     Edited Date: 2021-08-25 5:30     Writer: hjyim

san10905님 저도 동일하게 진행하보았는데 동일한 빌드에러가 발생되습니다.
에러 로그를 보니 공유해주신 로그와 동일하게 ARCore library가 중복되어서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중복 라이브러리에 대한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에 플러그인 XRPlugin에서 셋팅은 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ARCore 버전 문제는 사용하시는 단말기에 런타임상에서 죽는 현상이 발생되고 Exception 로그가 ARCore와 관련된 내용인 경우 gradle 수정을 권유 드리는 항목입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08-25 5:54     Edited Date: 2021-08-25 5:59     Writer: san10905

정말 감사합니다^^

빌드는 완료 잘 완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질문 하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네비게이션바가 있던데 혹시 무엇을 하는 용도인지 알수 있을까요?

만약 돌아다니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는 어느 폴더에서 볼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데이터로 뽑히는 저장 장소가 따로 있는걸까요? 

지금의 프로젝트경우 양재역을 VPS된 로드맵을 폴더경로를 통해 데이터가 유니티 월드상에 뜨지만,

현재 저희가 따로 카메라로 촬영해서 네비게이션을 한다면 어느 지정 폴더에 저장이 되는걸까요?

Posted Date: 2021-08-26 2:26     Edited Date: 2021-08-26 2:26     Writer: san10905

지금 샘플용 프로젝트는 양재역에서만 구동이 되는 APK였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IOkATKE9gbk&t=82s

혹시 위 영상처럼 샘플용 프로젝트말고 실제 어디서든 촬영해서 저희가 관리할수 있는 SDK는 직접 제공하지 않는건가요?

돈을 지불해서 쓸 생각에 있기 때문에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Posted Date: 2021-08-26 4:41     Edited Date: 2021-08-27 5:31     Writer: hjyim

san10905님 현재 Maxst VPS SDK는 고객님이 촬영하여 맵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의 SDK로는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그러한 방향으로 발전한 예정이나 맵의 인식의 안정성 등의 문제로 현재는 맵 구축을 맥스트에서 직접 진행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네비게이션 버튼의 길안내에 기능 동작입니다.
현재 길안내 관련되어서 적합한 시뮬레이션이 없는 관계로 추가로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필요 시 샘플 프로젝트 예정입니다.
혹시 필요하시다면 추가로 답변을 작성하여 최대한 빠르게 새로운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겠습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08-26 6:15     Edited Date: 2021-08-26 6:15     Writer: san10905

아직은 SLAM에대한 안정적인 지원이 안되는게 맞군요ㅠ..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