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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엑스 내 현재 위치와 씬 위치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Posted Date: 2021-10-02 3:31     Edited Date: 2021-10-07 23:38     Writer: alsdnthd1234

Please provide your development details as below;

1. SDK Version: 문의를 통해 새로 제공받은 Nreal SDK 샘플 씬
2. Development Environment: (eg. Unity-Android, Unity-iOS, Native Android, Native iOS) :android
3. Tracker/Scanner: none
4. License Type(Free / Pro-One Time Fee / Pro-Subscription / Enterprise): Free
5. Target Device(Optional): NReal

현재 코엑스에서 N리얼 글래스용 앱을 빌드하여 테스트해 본 결과, 처음 '주변 환경을 인식시켜 주세요' 메세지 이후 일단 씬의 로드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만, 현재 위치가 씬의 원점(0,0,0) 부근에 있습니다. 저번에 fcsolution11아이디(같은 팀)의 질문으로 #if UNITY_ANDROID ~ 문은 말씀해주신 대로 코드에 추가했습니다.

씬의 원점 주변에 오브젝트를 설치하여 빌드해본 결과, 상대 위치의 변화는 정확하게 트래킹되고 있습니다. 다만, 현실 위치와 씬 위치에 항상 같은 각도/ 같은 거리(수십 미터 정도) 만큼의 오차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씬 내에서 별도로 월드 데이터나 관련 연관된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AR카메라 오브젝트의 위치를 다른 곳으로 임의로 변경해도 항상 원점 부근에서 렌더링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상대 위치 인식은 nreal 글래스의 기본 기능이 작동하는 것으로 보이며, 주변 환경에서의 위치는 인식하지 못합니다.

귀 사의 maxverse with you nebula앱에서도 동일한 현상(주변 환경은 인식하지 못하나,현재 주변의 상대 위치는 인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결 방안을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Date: 2021-10-07 4:53     Edited Date: 2021-10-07 4:54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alsdnthd1234님

Nreal VPS SDK 샘플 프로젝트에서의 AR 카메라의 위치는 인식 전에는 AR글래스에서 측위되는 위치로 동작하고, VPS를 통해 인식이 되면 AR 카메라의 위치가 변경되어 현재 인식되는 맵의 위치로 AR카메라의 pose를 변경하게 되어 있습니다.
Scene에서 월드상에 배치된 오브젝트의 경우 VPS SDK 에서는 제어하지 않기 때문에 앱 시나리오 상 VPS인식 후 Trackable이 활성화 되는 시점에 컨텐츠가 나타나게 한다거나 해야 됩니다.
(참고로, 코엑스 지하 1층 원점 좌표는 별마당 도서관 조형물 부근입니다.)

만일 로그상으로 시작 지점 (원점)  부근의 좌표에서 변경되는 부분이 없다면 VPS의 위치 인식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됩니다.
코엑스에서의 리얼글래스로 VPS인식되어 AR 간판등의 컨텐츠를 잘 보이고 있어서 인식이 안되는 부분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맥스트에서 개발 지원을 위해서 앱 동작의 상세 로그(시스템 로그 포함)를 공유해주시면 도움을 드리기 수월 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Nreal 글래스의 위치 인식 오차는 25cm정도 입니다. 이점 감안 부탁드립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10-07 7:16     Edited Date: 2021-10-07 7:16     Writer: alsdnthd1234

담당자님께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상당히 먼 지역에 있어서 앱 동작시의 로그를 만들어 드리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AR 글래스에서 측위되는 위치로만 동작하고, VPS SDK 에서 AR 카메라의 위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씬의 원점 좌표는 별마당 조형물 부근에 있습니다. 저희 어플리케이션의 주 작동 지점은 원점에서 대략 80 미터 정도 떨어진 지역에 있어서, 위치 인식 오차가 누적되어 발생하는 현상은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또한 저희가 제공받은 모바일용 샘플 씬으로 동일한 구조의 어플리케이션을 빌드하였을 때는 동일한 지역에서 아무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일단 유니티 상에서 확인되는 경고나 오류 메시지는

'OnLevelWasLoaded was found on AdaptingEventSystemDragThreshold
This message has been deprecated and will be removed in a later version of Unity.
Add a delegate to SceneManager.sceneLoaded instead to get notifications after scene loading has completed'

(주의 표시) 가 유일합니다.

저희가 Nreal VPS SDK의 구조를 면밀하게 분석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말씀하신 '코엑스에서의 리얼글래스로 VPS인식되어 AR 간판등의 컨텐츠를 잘 보이고 있어서 인식이 안되는 부분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가 담당자님께서 현장에서 테스트하였을 때 트래킹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셨다는 의미가 맞다면, 코엑스 지하 1층 지도에서 좌측 하단부 지역에 한하여 트래킹이 작동하지 않는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현장에서 테스트하였을 때, 귀 사에서 제공하는 Nreal 코엑스 네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 또한 저희와 동일한 현상을 발생시켰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트래킹이 시작되기까지 짧게는 수 초에서 길게는 수십 초를 주변을 걸어다녀야 트래킹이 잡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Nreal의 카메라 성능 문제로 더 많이 주변을 이동해야 트래킹이 잡힐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희가 현장에서 테스트하였을 때 해당 구역의 상당 부분을 수 분에 걸쳐 이동해 보았습니다만, 여전히 트래킹이 잡히는 위치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송민우 드림.

Posted Date: 2021-10-07 23:38     Edited Date: 2021-10-07 23:38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송민우 님

트래킹이 잘 되는 부분은 각 상점의 간판을 바라보게 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학습량에 따라 상점마다 인식률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모든 상점 간판이 바로 인식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상점의 간판을 중심으로 주변을 둘러보시면 인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식이 안되는 지역은 저희도 확인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상점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만일 임의의 위치를 모바일에서 인식이 되는데 글래스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사항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아래 사항은 확인 및 공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Nreal 글래스 샘플의 카메라 샘플을 구동 시켜 카메라 동작 여부 확인
2. 글래스 펌웨어 버전 확인 및 스마트폰 기종 및 OS 버전 확인
3. 안드로이드 wifi 디버깅을 이용한 logcat 출력
  - 저도 개발하면서 시스템 로그까지 필요한 경우에는 노트북, 스마트폰을 하나의 wifi에 연결해 놓고 무선 디버깅 모드로 전체 로그를 저장한 후에 분석하기도 합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