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인식 관련 문제
Posted Date: 2021-10-12 5:02     Edited Date: 2021-10-20 2:08     Writer: inactive

안녕하세요. 메타버스 공모전 참여자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10일 일요일에 코엑스에 가서 인식이 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기본으로 있는 빨간 메쉬가 뜨는 경우에 인식이 된 걸로 생각이 되는데, 한 빌드 테스트 어플으로는 인식이 되고, 다른 빌드 테스트 어플으로는 인식이 안되서 문의 드립니다.

제가 잘못한 것이 있는 건지 프로젝트 경로를 기존 MaxstScene이랑 동일하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안되서, Package name도 동일하게 했는데 잘 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씬 이름도 같아야 하는 건가 생각을 해보았는데,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인식이 되지 않아서 테스트에 정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혹시 "서버에 로딩중", "인식 중", "인식됨" 이런 텍스트를 화면에 뜨게 하는 코드를 어디 함수에 넣어야 할 지 알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그리고 기본 씬에 있는 ARContent하위로 오브젝트를 넣으면 인식 후 그 오브젝트가 안보이고, 하위에 넣지 않은 오브젝트들은 인식 후 보이는 것 같아서 이 부분 검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vps위에 올린 오브젝트들이 정상적으로 Raycast touch가 가능한지도 확실하게 답을 받고 싶습니다.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Date: 2021-10-13 4:33     Edited Date: 2021-10-13 4:33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hmst193님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1. 앱 구동에 있어서 Scene 이름이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우선 확인을 위해서 카메라와 GPS 권한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스템 로그를 포함한 로그 파일을 공유해주시면 도움을 드리기 좋을 것 같습니다.
2. 서버에 로딩중", "인식 중", "인식됨" 이런 텍스트를 화면에 뜨게 하는 코드 문의
  MaxstSceneManager 파일에서 아래 비교 문 중심으로 보시면 됩니다. (인식 상태)
if (arFrame.GetARLocationRecognitionState() == ARLocationRecognitionState.ARLocationRecognitionStateNormal)
3. 현재 인식 시 인식된 맵의 trackable을 활성화하고 인식이 안되는 경우에는 비활성화 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ARContent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확인이 필요할 듯 합니다.
4. Ray는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maxverse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개발 중입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10-19 6:36     Edited Date: 2021-10-19 6:37     Writer: inactive

깃허브 도큐먼트에서 발견한 문구입니다. 

1. "Hierarchy에 Trackable 하위에 장소의 메쉬 컨텐츠가 존재합니다."

Trackable 하위에 메쉬컨텐츠가 존재한다는 게 메쉬컨텐츠에 Trackable 코드가 들어간다는 건가요?

 

2."각 장소에 맞는 Trackable 하위에 컨텐츠를 배치하여야 제대로 인식이 가능 합니다.(각 장소의 이름은 메쉬와 Trackable 속성에 있습니다.)"

컨텐츠에 Trackable 코드를 넣어야 한다는 말인가요? 

제가 확인하기로는 Trackable이라는 게임오브젝트가 따로 없고, ARContent에도 Trackable이라는 코드가 안에 들어가 있지 않아서 물어봅니다.

 

3. "각각의 Trackable 하위 GameObject의 Position을 변경하여 재배치 하면 됩니다.", "재배치된 컨텐츠를 Play버튼을 누르면 시뮬레이터 데이터가 로드 되면서 컨텐츠가 실제 화면에서 어떻게 증강 되는지 보여지게 됩니다."

Play버튼을 눌렀을 때, 계속 같은 장소의 영상이 플레이 되는데, 시뮬레이션 카메라를 선택한 후 해당 위치에 맞게 영상이 플레이되게 할 수는 없나요?

4. "인식 위치에 따라서 각각의 Trackable이 Active되게 됩니다."

SceneManager에서, disable objects는 플레이하면 보이지 않게 하는건가요? 그럼 빨간색 건물 메쉬를 안보이게 하고 싶으면 오브젝트 리스트에 추가하면 될까요?

Maxst Log Object는 로그가 적힌다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로고의 맞춤법 오류인가요?

제가 넣고 싶은 컨텐츠가 AR Content 하위에 있으면 되는건가요?????

 

인식 문제가 자꾸 발생합니다.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Date: 2021-10-19 8:16     Edited Date: 2021-10-19 8:16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hmst193님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1. trackable 노드들은 설정 되어 있는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trackable은 인식이 되면 어느 맵에 위치해 있는지를 trackable 안에 있는 작은 단위의 맵 이름을 비교하여 결정을 하고 오클루젼에 사용될 메쉬 오브젝트를 활성화 합니다.
2. 각각의 맵에 대응되는 컨텐츠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해당 맵의 trackable의 자식 노드로 컨텐츠를 배치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3. 시뮬레이션 데이터여도 실제 인식 서버를 통해 위치를 인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카메라의 위치에서 시작하는 부분은 현재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4. AR Content의 경우 맵과 무관한 컨텐츠를 배치하는데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Occlusion objects에 trackable 아래의 맵 오브젝트를 추가해 놓고 Is Occlustion 을 체크해 두시면 런타임 상에서 인식 시 맵 오브젝트의 메테리얼을 Runtime Building Material에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변경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10-19 10:06     Edited Date: 2021-10-19 10:09     Writer: inactive

지금 현장에 나와있는데 여전히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 서버에 기록이 있을까요?

Ar content에 오브젝트를 넣으면 trackable 과 상관없이 오브젝트가 뜨나요? Arcontent는 보통 어떻게 사용되나요?

Posted Date: 2021-10-19 12:37     Edited Date: 2021-10-19 12:37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hmst193님

현재 맥스트에서 사용자 정보를 획득하고 있지 않아서 인식관련되어 사용자 정보를 포함되어 저장되고 있지 않습니다.
샘플의 MaxstSceneManager를 보면 인식 상태 값이 normal로 변하면 Trackable는 인식된 맵에 맞게 찾아서 활성화 하고, Ar content는 무조건 활성화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컨텐츠 관련해서는 맥스트에서 앱을 개발할 때 POI 등의 해당 맵에 종속되어서 한번 생성되고 해제 할 필요 없는 컨텐츠의 경우 trackable 아래에 오브젝트를 생성하게 하였고,
길안내 화살표 등의 일시적으로 필요한 컨텐츠의 경우 Ar content 하위 노드로 생성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치 인식은 주로 매장의 간판이 보이도록 카메라를 비춰주시고 앱의 권한에 네트워크와 GPS 권한이 필요한데 이 부분이 활성화 안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느 위치에서 인식이 잘 안되는지 스크린샷이라도 첨부해주시면 맥스트에서도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10-19 12:48     Edited Date: 2021-10-19 12:48     Writer: inactive

별마당

도서관 2층에서 실행해보았을 때 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위치에서 맥스버스는 잘 실행이 되었고, 휴대폰 권한은 모두 켜져있습니다.

Vps studio에서는 b1에셋을 불러왔는데, 지하1층 다른 장소에서도 인식이 잘되었습니다.

모든 콘텐츠를 arcontent하위에 놓긴했지만 왜 빨간메쉬도 안뜨는지 모르겠습니다.

 

Posted Date: 2021-10-19 23:22     Edited Date: 2021-10-19 23:22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hmst193님 

한 가지 더 체크해 볼 수 있는 부분은 Trackable의 설정되어 있는 값을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맥스버스의 코엑스 지하 1층의 Localizer Location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p0008_p0011_landmark_coex_b1
p0008_p0012_landmark_coex_b1
p0008_p0013_landmark_coex_b1
p0009_p0011_landmark_coex_b1
p0009_p0012_landmark_coex_b1
p0009_p0013_landmark_coex_b1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

Posted Date: 2021-10-20 1:45     Edited Date: 2021-10-20 1:45     Writer: inactive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엑스 지하 1층의 Localizer Location값과 동일하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여러 개의 씬 중 몇몇개의 씬에서 이런 에러가 뜨는데, 이 에러 때문에 인식이 안되는 걸까요..?

IndexOutOfRangeException: Index was outside the bounds of the array.
VPSStudioEditor.OnInspectorGUI () (at Assets/MaxstAR/VPS/VPSStudio/Editor/VPSStudioEditor.cs:98)
UnityEditor.UIElements.InspectorElement+<>c__DisplayClass59_0.<CreateIMGUIInspectorFromEditor>b__0 () (at <4161219cc34143e0a11c6faeaa303a62>:0)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Int32, IntPtr, Boolean&)

 

근데 vps studio를 불렀을 때 이 에러가 안나오는 씬도 있어서 확실치 않습니다.

혹시 번거롭지 않으신다면 메일로 유니티 프로젝트를 보내드려도 괜찮을까요?

 

감사합니다.

 

Posted Date: 2021-10-20 2:08     Edited Date: 2021-10-20 2:08     Writer: hjyim

안녕하세요. hmst193님 

hjyim@maxst.com 으로 프로젝트 공유주시면 지원해드리겠습니다.

 

Best regards,

Rudy

MAXST Support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