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터가 정면일 때 떨림 증상과 방향을 반대로 인식
Please provide your development details as below;
1. SDK Version: MAXSTARSDK_Unity_4.1.0.unityPackage
2. Development Environment: Unity-Android (eg. Unity-Android, Unity-iOS, Native Android, Native iOS)
3. Tracker/Scanner:
4. License Type(Free / Pro-One Time Fee / Pro-Subscription / Enterprise): Pro-One Time Fee
5. Target Device(Optional): LG Gpad4
We can assist better if you attach screenshots of issues.
정면인식 떨림 영상 URL : https://1drv.ms/v/s!Al69EjMLNDNjyu8XEe9Bo58r01qrPw
방향인식 오류 영상 URL : https://1drv.ms/v/s!Al69EjMLNDNjyu8Zg0bipRCYjq0dnw
영상에서와 같이 마커를 정면에서 인식 할 때 덜덜 떠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각도가 정면이 아니라도 반대로 인식하여 타켓의 앞뒤가 뒤바뀌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해결 방법 요청 드립니다.
떨리는 현상은 지터 리덕션을 통해 어느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올려주신 타겟을 받아 QR 리더기로 인식을 시도해보았는데, 인식이 되질 않습니다.
혹시 타겟을 이미지로 학습하여 이미지 트래커를 사용하시는건가요?
Leo
Maxst Support Team
이미지 타켓으로 등록하고 이미지 트래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타겟을 이미지로 학습하고 이미지 트래커를 사용해보았을때
지터 리덕션 옵션을 주면 떨리는 현상은 크게 보이지 않네요.
뒤집히는 현상도 제가 실행해보았을때는 나타나지 않는데
지터 리덕션을 사용하신 결과 다시한번 확인해보시고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Leo
Maxst Support Team
답변 감사합니다.
지터 리덕션 적용 한 결과 확실히 떨림 증상은 없어 졌네요.
하지만 방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여전하네요.
지터 리덕션 적용 영상 URL : https://1drv.ms/v/s!Al69EjMLNDNjy8NwwF9D_Og5Dok7sQ
조치 방법 부탁드립니다.
MAXST SDK version 4.1.0
Unity version 2018.3.7f1
안드로이드 기종 Galaxy S8
위 환경에서 올려주신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미지 트래커로 실험해보았을때
현상 재현이 되지 않습니다.
저희 SDK에서 가끔 Pose가 잘못잡히는 현상은 있지만, 깔끔하게 90도로 뒤집히진 않습니다.
영상에서 정확하게 90도로 뒤집히는걸로 보아 구현하신 코드에서 회전하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혹시 코드에서 90도로 돌리는 코드가 있다면 그 부분 다시한번 점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o
Maxst Support Team
영상 촬영에 사용 한 것은 PC Unity3d 실행하여 웹캠으로 AR 마커를 트래킹 한 것입니다.
단순히 이미지 마커를 트랭킹하는 것이라서 MAXST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샘플코드(https://github.com/maxstdev/MaxstARSDK_Unity_Sample)를 거의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ImageTrackerSample.cs, ImageTrackableBehaviour.cs 파일을 사용했으며, 회전 시키는 코드는 전혀 없습니다.
사용한 코드 파일 URL : https://1drv.ms/u/s!Al69EjMLNDNjy_Z4rNcuP1JnWbgMiQ
확인 부탁드립니다.
샘플 코드를 거의 그대로 말고 그대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려주신 코드로 실행해보았을 때 ImageTrackerSample.cs는 빌드에러가 발생하고
ImageTrackableBehaviour.cs만 적용하여 실행하였을 때, 증강된 컨텐츠들이 날아다닙니다.
저희 샘플코드를 그대로 사용하시고 컨텐츠만 올렸을 때에도 방향이 틀어지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o
Maxst Support Team
ImageTrackerSample.cs에서 빌드 에러가 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네요.
제가 수정한 부분은 ImageTrackerSample.cs에서 123줄의 DisableAllTrackables()를 호출하는 부분에 if문 추가 한것이 전부 입니다.
또한 ImageTrackableBehaviour.cs 코드는 component.enabled = true/false 하는 코드들 주석처리하고 이벤트 발송하도록 한 것이 전부이며, position과 rotation 설정하는 코드는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ImageTrackableBehaviour.cs에서 증강된 컨텐츠가 날라다닌다는 부분도 그래서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position과 rotation 관련 코드를 건드리지 않았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죠?
어떻게 테스트 하신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정확한 테스트 후 답변 부탁드립니다.
저희 샘플 예제에 보내주신 두 cs 파일을 그대로 갈아끼워 실행했습니다.
빌드에러가 났던 이유는 4.1.0 버전이라고 기입해주셔서 저는 유니티 4.1.0 패키지를 임포트했었고,
4.1.1에 새로 추가된 함수를 코드에 사용하셔서 에러가 났었네요.
보내주신 코드를 살펴보았을 때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보여주신 애니메이션 대신 비슷한 크기로 대체될만한 네모낳고 길쭉한 크기의 큐브를 증강시켜
테스트해보았을 때, 뒤집히는 현상이 재연되고 있지 않습니다.
혹시 애니메이션을 증강시키는게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 애니메이션 대신 판넬로 대체하여 테스트해보시고
그래도 뒤집히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o
Maxst Support Team
얘기 하신대로 애니메이션을 없애고 단순히 gameObject.setActive(true/false)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여전히 뒤집히네요.
또한 에디터 창에서 AR 카메라의 위치가 변하는 것으로 봐서는 gameObject나 애니메이션 문제는 아닌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영상 링크 : https://1drv.ms/v/s!Al69EjMLNDNj0dJ8OPcBCGjba-dlYQ
조치 방법 답변 부탁드립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올려주신 영상 확인해보았는데, 저희쪽 문제가 맞습니다.
처음 애니메이션을 보여주신 문제는 90도가 틀어지는 현상이 보이며, 이는 애니메이션의 문제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올려주신 영상은 그것과 별개의 문제입니다.
영상을 보니 약 70도와 100도의 각도가 번갈아 측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 각도에서 30도 가량 틀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미 인지하고 있는 이슈입니다.
그러나 간단히 고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 당장 수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Leo
Maxst Support Team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도 피드백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언제쯤 수정 될지와 대안으로 마커를 다르게 해야 된다들지 우회 하거나 조치 할 수 있는 방법을 답변 부탁드립니다.
위 이슈에 대한 버그픽스를 반영한 새로운 모드를 추가하여
9월경 출시되는 다음 버전 기획안에 포함할지 내부 협의중입니다.
아직 기획이나 일정사항 등 정확히 협의된게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Leo
Maxst Support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