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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Tracker 에서 Object 위치를 설정할 수 있나요?
Posted Date: 2017-09-07 11:55     Edited Date: 2017-09-08 18:09     Writer: kkh9112

안녕하십니까?

현재 MAXST SDK 를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Object Tracker Sample 에서 증강할 Cube 가 P(0,0,0), S(1,1,1) 형태로 놓여있었는데, 증강한 물체는 약간 기울어진 듯 했습니다.

또한 현재 다른 물체의 증강 테스트 중인데, 원하는 위치에 물체를 놓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증강 기준 이미지를 볼 수 있어서 위치 선정에 매우 도움이 되었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어떻게 위치 및 각도 선정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Posted Date: 2017-09-07 13:08     Edited Date: 2017-09-07 13:08     Writer: admin

안녕하세요

MaxstAR SDK 3.0 에서는 이전 버전에 있었던 MapViewer 의 기능이 ObjectTrackable 로 이동하였을 뿐,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bjectTrackable로 Map file 을 Drag&Drop 하신 뒤 Load 버튼을 클릭하면, ObjectTrackable 하위로 MapViewer Object 가 생성됩니다. MapViewer 의 기능은 그대로이니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맥스트 SDK 팀 드림.

Posted Date: 2017-09-07 13:21     Edited Date: 2017-09-07 13:21     Writer: kkh9112

답변 감사드립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MapViewer 내에 있던 KeyFrame 및 Mappoints(구 MapOBJ) 객체의 크기가 매우 줄어든 것과

MapViewer Z축 각도가 기울어져 있어 그 각도에 맞춰 증강 물체를 배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각도 조정 없이 온전하게 증강 물체를 출력 시킬 순 없는 건가요?

 

Posted Date: 2017-09-07 13:34     Edited Date: 2017-09-07 13:34     Writer: admin

1. MapViewer 내에 있던 KeyFrame 및 Mappoints(구 MapOBJ) 객체의 크기가 매우 줄어든 것

=>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현재 MapViewer 부분의 UX 개선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차후 업데이트에서 Scale 및 UX에 대한 내용을 더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2. MapViewer Z축 각도가 기울어져 있어 그 각도에 맞춰 증강 물체를 배치해야 하는 것

=> z 축 회전이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현재 테스트 결과 회전되어있는 현상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혹시 Prefabs 에 z 축 회전이 들어가있는것은 아닌지요? 만약 아니라면, 스크린샷을 첨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감사합니다. 

맥스트 SDK 팀 드림.

Posted Date: 2017-09-07 13:41     Edited Date: 2017-09-07 13:41     Writer: kkh9112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2번 답변 중 이미지 업로드에 관련해서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Posted Date: 2017-09-08 11:51     Edited Date: 2017-09-08 11:51     Writer: admin

안녕하세요

혹시 MapViewer 가 회전되어 있나요? 일반적으로 학습 시 기준 좌표계는 그림과 같이 지평면과 평행하게 생성되며, 아래쪽 GameView에서 확인했을때의 위치와 동일하게 증강됩니다.

위 그림은 MapViewer 가 회전되었을 떄 발생하는 현상 같습니다. 저희가 SDK 에서 제공하는 모든 Prefab 들은 Position 과 Rotation 이 0 으로 제공됩니다. 혹시 변경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만약 모든게 정상적인데 위와같은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학습한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맵 파일을 보내주세요. 해당 현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저희가 테스트로 확인한 맵파일의 모습입니다.

 

감사합니다. 

맥스트 SDK 팀 드림.

Posted Date: 2017-09-08 13:18     Edited Date: 2017-09-08 13:18     Writer: kkh9112

답변 감사드립니다.

확인해봤습니다만 MapViewer 는 회전하지 않았습니다만 학습 과정에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출력되는 XYZ 축의 방향이 회전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3dmap 및 이미지를 업로드하려고 했습니다만, 회사의 자산이 포함되어 있어 게시판 업로드는 힘들 것 같습니다.

메일로 전송하려고 하는데 괜찮으시다면 제 메일을 통해 가능한 주소를 알려 주실수 있으신가요?

Posted Date: 2017-09-08 13:31     Edited Date: 2017-09-08 13:31     Writer: admin

sdk@maxst.com 으로 메일 보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Date: 2017-09-08 18:09     Edited Date: 2017-09-08 18:09     Writer: hkyoo

현재 SDK 의 VisualSLAM은 학습 시 기준 좌표계를 정할때, 주평면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습을 시작할때 주평면이 충분히 계산되면, 계산된 주평면으로 기준 좌표계를 옮기게 됩니다. 그러나 주평면을 충분히 계산하지 못했을 땐, 지면과 평행한 좌표계로 기준 좌표계를 설정합니다. 아마도 보내주신 내용으로 미루어 봤을때, 학습 공간이 수직 형태로 주평면 계산이 용이한 공간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계산된 임의의 좌표계로 기준좌표계가 옮겨져서 약간 기울어진 현상이 발생한것 같습니다.(아마 바닥 공간을 학습했을 떈 정상적으로 동작할것입니다)

이부분은 SDK를 개발하면서 내용을 참고하여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